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갤럭시s의 경쟁자는 코카콜라다

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하다

⦁ 서로 다른 사업구조를 가진 기업들이 서로 다른 규칙으로 같은 고객이나 시장을 쟁탈하는 경쟁이 곳곳에서 생겨나고 있다.

⦁ 기존 시장의 비즈니스 구조가 디지털 매체의 성장으로 인해 송두리째 변화하고 있다.

⦁ 서로 다른 이질적 사업구조를 갖고 있는 기업이 하나의 시장에 진입해 서로 같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.

⦁ 채널, 즉 유통구조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봐 기존 시장에 진입하는 새로운 채널을 갖고 있는 기업이 등장하였다. 기존의 사업체들은 자신들의 채널을 훼손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새 로운 채널을 갖고 도전하는 이들에게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지만 섣불리 채널 만들기에 도 전하지 못한다.

 

기업이 업계의 울타리를 넘어서는 이유

⦁ 비즈니스 모델 간의 경쟁 현상 2가지

① 기존의 경쟁 규칙이 통용되지 않는다.

기존 동일 업계에서 벌어진 경쟁에서는 경쟁 상대의 사업목적을 짐작하기 쉬웠으나 이업종 간의 경쟁에서는 전략, 목적 등을 파악하기가 힘들다.

➁ 성공한 기업일수록 많이 잃는다.

시장에서 이미 성공한 기업일수록 위험한 도전을 하기가 어렵다. 따라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은 기존 성공 기업에 경제적 타격을 준다.

⦁ 제품의 수명주기에서 알 수 있듯이 성숙화 단계에 진입하게 되면 더 이상의 성장은 없고 정체율이 높아진다. 따라서 기업은 더욱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 개발로 블루오 션을 개척하거나 다른 시장의 진입을 꾀할 수 밖에 없다. 하지만 블루오션 개척은 매우 힘 든 일이고 이미 형성된 시장에 진입하는 방법이 가장 쉽다.

⦁ 경제가 성숙기에 접어들며 이미 국내시장이 포화상태라면 기업은 외국으로 진출할 수 밖에 없다.

⦁ 정보통신 기술, 특히 인터넷과 휴대전화의 발달은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이 업종 간의 경쟁을 심화시킨다.

 

시장의 변화를 읽는 법

⦁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. 소비자가 어떤 형태의 제품을 원하는지, 무엇을 원하는지 를 파악해 기술과 제품 개발에 힘써야 한다.

⦁ 사업연쇄를 포착하는 5가지 관점

① 치환

제품이나 기술의 어느 요소가 다른 요소로 교체되는 현상. 교체주기에 시장에 진입하면 기업은 크게 성공할 수 있다.

➁ 생략

반드시 필요했던 요소가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로 인하여 필요 없어지게 되는 현상. 기존 의 필요 요소에서 수익을 거두었던 기업은 자사의 비즈니스 방식을 유지하기 곤란해진다.

➂ 통합

그동안 2가지 이상으로 나뉘었던 기능이 하나로 통합되는 현상. 그동안 구축해놓은 비즈 니스를 계속 이어가기 힘들어지지만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 다.

➃ 선택지의 확장

그동안 하나밖에 없었던 기능이 여러 가지로 나뉘는 현상

➄ 추가

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현상

⦁ 사업연쇄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첫째, 언제 변화할지 모르는 시장에서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평소부터 시야를 넓혀둬야 한다. 둘째, 소비자의 시선으로 업계를 다시 검토하고 ‘소 비자가 무엇에 돈을 지불하는지’를 확인하여 고객이 원하는 가치 창출을 해야하기 때문이 다.

⦁ 비즈니스 모델의 3요소

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, 이익구조, 경쟁우위의 지속

⦁ 새로 등장한 경쟁 업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비용구조의 차이와 목적, 전략 등이 다 르기 때문에 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.

 

3W(What, Who, Where)로 경쟁에서 승리하라

⦁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와 그 수단에 따른 전략 3가지

① 같은 가치를 같은 수단으로 제공하는 경우

각 기업의 비용구조나 사업목적에 따라 전략을 수립한다.

➁ 같은 가치를 다른 수단으로 제공하는 경우

기술적 차별화,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화, 온/오프라인의 차별화, 소유/임대의 차별화

➂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 경우

시간 쟁탈, 공간 쟁탈, 지갑 쟁탈

⦁ 경쟁 상대(타 업계의 기업, 벤처 기업,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신생 기업)가 누구인가를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.

⦁ 경쟁 기업과의 장소 유형에 따른 전략 유형

한정된 영역 작은 사업 영역에서부터 시작해서 전체적으로 확장하는 전략
대기업의 한 영역에서 기생하여 성장하는 전략
전체적인 영역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
한 시장에서 한 제품으로 경쟁하는 전략
치환(제품이나 기술이 다른 제품이나 기술로 교체되는 것)

 

 

위기와 기회를 미리 포착하라

⦁ 사업연쇄의 재구축

수직통합형의 가치사슬을 강화하는 전략과 가치사슬의 일부분을 특화하여 시장 장악을 목표로 하는 전략이 있다.

⦁ 사업연쇄를 살펴볼 때, 자사의 가치사슬에서 상류와 하류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. 또한 고객의 불만이 어디에 있는지 타협점은 어디에 있는지를 사업연쇄 요소별로 분석함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.

⦁ 경쟁 환경의 재인식

사업목적, 즉 비즈니스 모델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한 채 기능만 앞세운 경쟁에 뛰어들어서는 안된다. 또한 경쟁 상대에 대해 아는 것만큼 자사를 아는 것도 무척 중요하다. 즉,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확실히 이해하여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.

 

새로운 규칙이 지배한다

⦁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‘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, 이익구조, 경쟁우위의 지속’을 통해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새로운 모델의 확립을 통해 전략적 우위를 선점한다.

⦁ 이익 구조를 확립할 모델을 선정하였으면 그 이익구조를 더욱 견고하게 할 전략이 중요하 다.

⦁ 겉으로 들어난 잠재 수요를 파악하고 기존 시장의 문제점 해결방안을 통해 새로운 규칙을 확립할 수 있다. 또한 고객을 세분화 함으로써 기존 시장에 없었던 규칙을 만들 수도 있 다.

⦁ 앞으로 경제 세계는 다양한 것을 시도할 수 있는 시장이 되어가고 있다. 이러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첫째, 사업연쇄를 제대로 파악하고 둘째, 경쟁 상대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명히 이해하고, 셋째,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재신식하여 필요하다면 비즈니스 모델을 새 롭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.

 

미래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

⦁ 이업종과의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예측에 따라 기업의 목표를 명확히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.

⦁ 목표를 선정한 후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누구 즉, 어느 시장에 진입할 것인지 어떠한 전략 으로 실행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.

⦁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 3가지

① 다른 업계에서 일어난 일을 참고한다.

➁ 인접 업계를 간과하지 않는다.

➂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.

⦁ 성공을 이끄는 리더의 역할 4가지

① 실행력 : 끝까지 인내하고 경쟁한다.

➁ 속도 : 신속하게 경쟁 업계에 대처한다.

➂ 유연한 사고력 : 패러다임 시프터를 놓치지 않는다.

➃ 변화에 대한 대응력 : 나선형 전략으로 경쟁한다.

⦁ 변수의 대응하는 리더의 3가지 자질

선견지명, 용기, 현장력

 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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